그룹명/☞ 충청북도 구경

조정대회와 함께 떠나는 충주 여행 어디가 좋을까?

바따구따 2012. 4. 25. 06:30

 

조정대회와 함께 하는 충주 여행 어디가 좋을까?

 

 

 

 안녕하세요! 바따구따 입니다.^^

충주에서 열리는 런던올림픽 조정 아시아 예선대회가 바로 오늘(25일) 충주 세계무술공원에서 개막식이 열립니다.

이번 조정대회는 올림픽 출전권이 걸려 있기 때문에 그 어느때보다 열기가 넘치는 경기가 펼쳐지겠는데요.

조정 경기도 관람하고 더불어 주변 관광지를 구경한다면 더욱 알찬 여행이 되겠지요?

조정 아시아 예선대회가 열리는 탄금호 주변으로 해서 몇 곳의 여행지를 뽑아봤습니다.

그럼 따스한 봄날 바따와 함께 충주로 여행을 떠나 보실까요? ^^

 

탄금호 주변 여행 어디가 좋을까?

△ 탄금호조정경기장 인근에 위치한 탑평리칠층석탑. (국보 제6호)

(탑앞에서 멋진 포즈를 취해주시는 분들은 말레이시아 조정선수분들입니다.^^)

 

조정대회가 열리는 탄금호경기장에서 500m정도 아래로 가다보면 중앙탑 사적공원이 나옵니다. 바로 이곳에서는 일명 중앙탑이라고

불리는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이 보입니다. 이 탑은 현존하는 신라시대 탑 중 가장 높은 탑으로 높이가 14.5m에 이른다고 합니다.

 통일신라시대 국토의 중앙을 알아보기위해 남북끝에서 동시에 사람이 출발하였는데 바로 이곳에서 만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곳에 탑을 세워 국토의 중앙임을 표시했다는 전설이 내려 오기도 합니다.

 

하늘을 찌를 듯하게 우뚝 서있는 중앙탑을 보고 있으면 신라인의 기개와 충주의 자부심을 느낄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서 한국의 중앙이 아닌 세계의 중앙이 되기를 기원해 보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 울창한 송림과 시원한 남한강이 어우려져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는 탄금대 풍경. (명승 제 42호)

 

조정대회가 열리는 곳이 어디라구요? 네 바로 탄금호라고 했죠. 그 탄금호라는 명칭은 바로 이곳

탄금대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탄금대하면 너무나도 유명해 가보지 못한 분들도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것 입니다.

탄금대는 현재 명승 제42호로 지정이 되어 있고 경기장에서와 거리는 약 5Km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 우륵선생과 신립장군의 혼이 서려있는 탄금대 공원.

 

탄금대는 남한강이 흐르는 곳에 위치해있어 주변 경치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뜻 깊은 곳입니다.

우선 탄금대란 명칭은 바로 이곳에서 신라시대 우륵선생이 가야금을 탄주(연주)하던 곳이라 해서 붙여졌습니다.

그래서인지 탄금대의 절경을 감상하며 걷다보면 어디선가 마음을 적시는 가야금 소리가 들리는듯 합니다.

 이곳은 또한 임진왜란 당시 신립장군이 왜적과 맞서 싸운 전적지로 선조들의 우국충정을 느낄수 있는 뜻 깊은 곳이기도 합니다.

 

 △ 전세계의 술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배우고 체험할수 있는 술박물관 리쿼리움.

 
탄금호 조정경기장에서 중앙탑을 가기전 사진에서 보이는 거대한 증류기가 보이는데요. 바로 이곳은 전세계의

술을 만날수 있는 술박물관 리쿼리움입니다. 인류의 희노애락 역사와 함께한 술.. 과연 그 역사와 종류가 얼마나 될까요?

 바로 이곳 리쿼리움에서 배우고 느껴보고 체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 이색적인 술박물관 내부 모습과 즐거운 칵테일 만들기 체험장.

 

단순히 술에 대한 내용을 넘어 올바른 술자리 예절에 대해 배워볼수도 있고, 직접 칵테일을 만들어 먹을수 있는

 체험의 장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색적인 술박물관 리쿼리움에서 술이 들려주는 재미난 이야기를 들어보자구요.

(술박물관 홈페이지, 바따의 술박물관포스트)

 

△ 우리나라 호수 중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 충주호.

 

충주하면 충주호가 제일 먼저 떠오를만큼 유명한 이곳 충주호는 매년 수많은 관람객이 찾는 국제적인 관광지입니다.

충주호 자체만봐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시원한 호수와 주변 풍경이 일품입니다.

또한 호수를 중심으로 월악산, 단양8경, 청풍문화재단지, 수안보온천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볼거리가 가득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관광의 중심지라 해도 손색이 없는 곳입니다.

 

△ 호수의 경치와 주변 풍경을 한눈에 감상할수 있는 충주호의 유람선 여행.

 

충주호 주변의 관광지를 다둘러보려면 너무나도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여유가 있어 다둘러보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할때는 유람선을 이용해 구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충주호에는 총 다섯군대의 선착장이 있어 배를 타고 그 아름다운 정취를 구경할수 있습니다. 

배시간과 요금에 대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충주호유람선, 충주호관광선)

 

 

충주의 특화된 먹거리 무엇이 있을까?

여행할때 먹거리의 즐거움을 빼놓을수 없죠. 그지역만의 특별한 먹거리를 먹어본다면

여행의 묘미가 배가 될것입니다. 아래는 충주 여행때 먹어본 충주의 맛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꿩요리 중 하나인 담백한 꿩회.

 

충주하면 온천으로 유명한 수안보를 빼놓을수 없는데요. 그 수안보에서 유명한 꿩요리입니다.

충주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 꿩요리는 80년대 후반부터 체계화 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약70여 식당에서

꿩요리를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꿩으로 회, 샤브샤브, 만두, 탕 등등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기 때문에 미식가분들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습니다.

 

 △ 충청도의 대표적인 음식인 개운한 올갱이해장국.

 

충청도의 대표적 음식하면 바로 올갱이가 떠오르죠. 올갱이는 흔히 말하는 다슬기로 충청도의 사투리입니다.

충청도의 올갱이해장국이 너무나도 유명하다보니 타지역에서도 다슬기해장국이란 말보다 올갱이해장국이란

말을 더 많이 쓰고 있습니다. 충주지역은 위에서 보셨다시피 남한강과 여러 호수로 맑고 깨끗한 수량이 풍부한 곳입니다.

바로 그 남한강에서 잡은 올갱이로 요리를 하는데 그 구수한 맛이며 영양가는 설명 안해도 다들 알고 계시죠?

더구나 요즘이 제철인 올갱이는 봄의 나른함을 물리치기에 아주 좋은 영양식 중 하나입니다.

 

 △ 고소한 맛이 일품인 송어비빔회.

 

충주는 내륙지방 중 가장 풍부한 수량을 자랑하는 곳이죠. 그러다보니 올갱이는 물론 다양한 민물고기요리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송어회인데요 민물고기가 비리다는 편견이 있는데 먹어보니 그 걱정을 한방에 날려주었습니다.

그냥 회로 먹어도 고소한 맛이 일품이었고 여러 채소와 비벼 먹으면 더욱 깊은 맛을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이상 탄금대 주변의 여행지 몇곳과 충주의 대표적 먹거리 몇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더욱 많은 볼거리과 먹거리가 있지만 다 소개하자면 2박3일도 부족할것 같아 이쯤에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충주시청 사이트를 참고 하시고요.

따스한 봄날 탄금호에서 열리는 조정경기도 보고 아름다운 고장 충주로의 여행 어떠세요?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바따구따 였습니다.^^

 

 

-런던올림픽 조정아시아예선대회-

일시: 2012년 4월 26일~29일

위치: 충주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 

개막식 행사: 2012년 4월 25일 18시 40분 (충주세계무술공원)

※ 자세한 일정은 조정대회 <공식블로그> 참고하세요.

※ 충주 여행은 <충주시청> 참고하세요.

 

참고자료: 충주시청, 한국관광공사, 디지털충주문화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