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 충청북도 구경

정이품송의 아내 정부인송을 아시나요? (보은/서원리소나무)

바따구따 2012. 2. 16. 06:00

 

 

정이품송의 아내 정부인송을 아시나요?

(보은여행/서원리소나무) 2012.1

 

 

 안녕하세요? 바따구따 입니다.^^

요즘 날씨가 점점 풀어지는 것 봐서는 봄이 성큼 다가옴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꽃샘추위가 남아 있으니 건강 유의 하시고요.

 

오늘 보실 내용은 보은의 서원리 소나무 입니다.

그럼 바따와 함께 충북 보은으로 여행을 떠나 보실까요?

 

러분들은 보은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속리산으로 대표되는 수려한 자연경관을 손 꼽으실 겁니다.

그 속리산에 다녀오신 분들은 입구에서 만나게 되는 늠름한 정이품송을 보셨을 겁니다.

세조임금이 행차할때 스스로 가지를 올려 정이품이라는 벼슬을 하사받은 너무나도 유명한 소나무죠.

 

그렇다면 이 정이품송에 부인이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바로 서원리 소나무(정부인송) 입니다.

 

원래 방문하기 전에는 저도 이런 소나무가 있었는지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정이품송 안내문에 이 인근 정부인송이라는

 소나무가 있다는 글을 보고 한 걸음에 달려갔습니다. 정이품송과의 거리는 약 7km이고 가는 길이 고갯길이라

다소 험준했지만 여기까지 왔는데 안보고 가면 서운하겠죠?^^

 

 이정표를 보고 차를 주차시킨 뒤 오른쪽을 살펴 봤습니다. 주변의 나무들을 압도하듯 넓고 높은 소나무가 보였습니다.

한 눈에 봐도 정부인송이란 것을 짐작케 했습니다. 정이품송 쪽으로는 많은 분들이 찾아와 구경을 하지만

이곳은 찾는 이 없어 쓸쓸함이 감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원스런 산줄기가 소나무를 품은 형상이 서로를

 지켜주듯 결코 외롭지만은 않은 듯 했습니다.

 

 조금 더 다가가니 일을 하시고 있던 할머니 한 분이 반갑게 맞이하여 줍니다. 인사를 건네고 정부인송을 바라봤습니다.

 이 정부인송의 나이가 600년 정도 되었다하니 소나무계의 할머니겠네요. 연륜이 느껴지는 할머니 한 분과

 소나무계의 할머니가 묘한 구도를 이루고 있어 범상치 않은 기운마저 감돌고 있었습니다.

 

나무를 바라 보고 있자니 지금까지 봐온 소나무와 달리 넓게 퍼진 모습이 어머니의 품속같은 푸근한 인상을 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방인을 맞이해 악수를 청하듯 길게 내뻗은 가지는 신비스럽게 느껴지기도 하였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지만 소나무에는 암수가 따로 있지 않죠. 그렇다면 정이품송의 부인이라는 별칭

생겼을까요? 정이품송은 외줄기로 곧게 솟은 모습이 남성에 비유 된다면 이 정부인송은 아름답게

 넓게 퍼진 모습이 여성에 비유되서 그러한 별칭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름만 그렇게 붙인 것이 아니라 두번에 걸쳐서 혼례식을 치루기도 하였답니다.

지난 02년과 03년에 정이품송의 수술 꽃가루를 정부인송의 암술에 묻혀 후계목을 길러내는 사업을 펼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두 나무의 결실은 못 봤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안내문의 내용을 인용하자면 높이 15m, 가지의 폭은 23m이며 나이는 정이품송과 비슷한 600년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서낭나무로 살아남은 나무로 기둥쪽에 가지가 두개로 갈라졌기 때문에 암소나무라고도 불립니다.

마을 사람들은 매년 이 나무에게 평안을 비는 제사를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나잇대가 비슷한 두 소나무에 인위적으로 혼례를 치르게 하고 정부인송이라는 별칭을 붙여 주었지만

누가 압니까? 오랜 세월을 겪으면서 원래 서로를 잘 알고 지내고 있을지를... 

 고갯길 때문에 서로의 모습을 바라볼 수 없지만 바람을 통한 텔레파시로 오늘도

그에게 안부를 묻곤 합니다.

 

"오늘도 안녕하시지요? 바따구따라는 잘 생긴 여행객이 다녀 갔어요 여봉~♡"

"허허 나야 잘 지낸다오. 그 사람 조금 전에 여기에도 다녀 갔다오~♡"

 

두 소나무 앞으로도 사랑 변치말고 건강히 잘 지내길 기원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바따구따 였습니다.^^

 

명칭: 보은 서원리 소나무

소재지: 충북 보은군 장안면 서원리 49-4외

지정별: 천연기념물 제352호

지정일: 1988년 4월 30일

 

  여행 tip!

▷ 입장료 및 주차료는 없습니다.

▷ 입구에 주차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주변 관광지로 서원계곡, 솔향공원, 속리산, 정이품송, 법주사 등이 있습니다.

▷ 자세한 문의사항은 043) 543-2081 (보은군청 문화관광과)

 

 

 

 

참고자료: 안내문,  문화재청,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