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 전라북도 구경

익산 두동교회

바따구따 2010. 10. 17. 15:20

익산 두동교회 (전라북도 문화재 자료 제179호)

 

한국 개신교의 효시이자 한옥교회인 두동교회를 찾아서..

이 곳을 찾은 다른 분들 블로그를 보니깐 내부까지 들어 가셨네요.

저는 밖에서만 구경하고 창문사이로나마 내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유교와 기독교의 만남인 이곳~ 두동교회를 찾았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분은 >>여기클릭

두동 두동이라서 두 개의 건물이 아니라 동네 이름이 두동리이란것 기억하시고요.

 

현재 지어진 새 교회건물로 인해 초라하고 눈에도 잘 안띄는 옛 교회건물

 

지은지 90여년 가까이 되었네요. ㄱ자형 예배당 이거이거 포인트 입니다. 밑줄 쫘악~

남자석과 여자석이 갈리는 이 형태는 현재 여기와 더불어 국내 두군데 뿐입니다.

 

 

 ㄱ자형 예배당 중앙에 강단이 있습니다.

 

와우~ 초등학교때 담임선생님이 연주해주시던 풍금을 여기에서 만나네요.

 오랜만에 봐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아련하게 귀에서 풍금소리가 울리는듯~

 

 

 

반질반질 윤이나는 마루바닥을보니 초등학교때 왁스 들고 바닥 닦던 때가 생각나네요. 

이상 창문으로 통해 본 교회내부 풍경이었습니다.

 

 

2007년 다시 복원된 종각입니다.